앵커 프로토콜 V2 borrow 모델 논의(ANC) 및 업데이트 예정 내용
앵커 프로토콜 V2 borrow 모델 논의(ANC) 및 업데이트 예정 내용
저는 앵커 프로토콜 시스템을 상당히 좋아하는 앵커 홀더입니다. 현재 전체 포트의 절반 정도는 앵커 LP로 존버 중입니다. 앵커 전체의 절반은 아스트로 포트에 나머지는 아폴로에 적립 중입니다. 앵커 토큰의 구조는 인플레이션이 심하기 때문에 토큰 가격 하락을 막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앵커 프로토콜 토큰의 구조 앵커 토큰 분배 표입니다. 여러 번 보여드렸던 표처럼, 1년 차에 막대한 양에 토큰이 풀리게 됩니다. 2년 차까지 개발자와 투자자들의 물량이 베스팅 됩니다. 또한 ANC-UST LP에 대한 이자를 주게 되면서 1년 차가 많이 풀립니다. 물론 2년 차에도 적게 풀리는 것은 아니지만, 루나 기존 에어드롭 물량과 개발자, 투자자 물량이 추가로 풀리게 됩니다. 이 표를 확인해보면, 투자자들의 물량은 6개월 락업에다가 1년 동안 나눠서 주는 방식입니다. 아마 3월이 된다 해도, 지금 풀리는 정도로 계속 풀릴 예정이라, 한꺼번에 풀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팀 물량은 2021년 연말에 풀렸을 거 같네요. 그래서 이번에 내려간 건가? 싶습니다.
물량이 한꺼번에 대량으로 풀릴 일은 없다.
오히려 ANC-UST 에 대한 보상이 없어지기 때문에 주로 매도되는 토큰들은 ANC-UST로 풀리던 물량이 없어지기에 기존보다는 매도 압력이 적어질 거 같습니다. 앵커 프로토콜 borrow v2 출시 예정 오늘 앵커 프로토콜의 AMA 가 있었는데, 여기서 V2 모델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일단 앞으로 출시될 mSOL과 스테 더랩에 예치하는 LunaX를 담보로 받는 아이디어입니다. 해당 bAsset 자체는 다른 프로토콜에서 이미 감사를 받은 토큰이기 때문에 기존에 2~3개월 정도 걸리던 bAsset 작업이 금방 할 수 있을 거라는 겁니다. 그리고 차용할 모델은 에셋 추가 시에 사용자가 원하는 새로운 담보를 거버넌스 투표로 즉시 추가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게 목적입니다. 이러한 신규 bAsset이나 여러 앵커 토큰을 살리기 위한 모델들이 포럼에서 논의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다 싶으면 앵커 팀에서도 관련 내용으로 투표를 올리게 될 거 같습니다.
빠르게 담보물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문제 해결
출시 예정인 기능들 위에 언급한 것처럼 bAsset을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앵커 프로토콜은 19%~20% 정도의 이자가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도록 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준비금이 못 버틴다는 이유로 이율을 내려야 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하는 건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빠져나갈 뿐이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그렇기에 앵커는 크로스 체인, bAsset 관리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앵커 프로토콜이 개발 중인 UI의 일부입니다. 개발 중인 내용이 github에 있기 때문에 빌드해서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다른 체인에서 테라 체인으로 넘어오기 위해 사용되는 wormhole 토큰들을 담보로 받을 수 있게 하는 멘트가 위에 쓰여있습니다. UI 도 개선하면서 더 쉽게 담보를 맡기고 돈을 빌릴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추가 중입니다. 또한 찾아보니, ETH와 같은 토큰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앵커 모드? 를 준비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처럼 앵커 사이트를 terra 용이 아닌 ETH 용으로 스위치 해서 쓸 수 있는 것입니다. 크로스 체인을 어떻게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UST 도 여러 체인에서 쓰이고 있는 만큼, 이를 편하게 지원할 수 있는 기능들을 넣고 있는 거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담보들이 늘어나면서, 예치자들에 대한 준비금이 줄어들지 않는 걸 목표로 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쁜 방향은 아닌 거 같습니다. 가격이 오르기 전까지는 최대한 추매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오를 때보다 내릴 때 사는 걸 좋아해서, 내리는 상황에서 아직도 들고 있나요? 언제까지 사실 건가요?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런 건 그냥 토큰 자체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면 그냥 단타 하게 LP 가 아닌 단일 토큰을 사는 게 더 좋을 거 같습니다. 토크 노믹스가 개선이 안되면 1.5$ 도 충분히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저도 그 정도가 되면 얼른 손 털고 UST 존버 하겠습니다.